니모의 기록/공부가 제일 싫었어요

고용노동부 중소기업탐방 프로그램 - 한국직업개발원 디지털마케팅 직무 취업역량 특강

전세계 맛집 유랑단 단장 2022. 5. 27. 18:21

2022.05.25 - 허브넷굿컴퍼니 중소기업탐방
디지털마케팅 직무 취업역량 특강


1. 취업 준비 고민 Q&A


- 경력직 포트폴리오
매년 내가 했던 과업을 프로젝트별로 정리하고, 내가 그안에서 어떤 파트를 맡았으며 어떠한 아웃풋을 냈는지를 정리해두어야 한다.

 

최근 3년간 라이브방송이나 온라인마켓이 성행하면서 대학생 또는 갓 졸업한 MZ세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신입 마케터로 취직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작은 팁! 👉 실무 경험을 쌓아라!
>> 요즘은 마케터 우대사항에 '온라인 판매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지마켓이나 옥션 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기획해서 팔아본 경험을 쌓아보는 게 좋다. 

- 경력직의 직무역량 개발
A to Z 다 해왔는데 돌아보니 뭘 했는지 잘 모르겠는 상태일 것. 했던 일을 체계적으로 다 정리, 어려웠던 일은 무엇이고 그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글로 표현해볼 것 (구체화)
>> 가고싶은 회사와 내가 했던 일을 연결지을 수 있도록 정리해두기!
>> 직무 지식 쪽으로 배우는 것보다는 옷, 화장품 등 특정 아이템에 대해 전문성을 기르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자소서를 적을 때 Tip!
서류 평가를 할 때 주로 1번 문항을 많이 보는 편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1)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아봤고
2)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높으며
3) 앞으로 어떻게 일을 할 것인지

- 학벌의 비중
기업마다 다르다. 큰 기업들은 선호하는 학교 레벨이 있고, 전공마다 뽑을 포지션도 지정되어 있다. 하지만 마케터의 경우 경험에 따라 학벌이 커버되는 경우도 많은 편.

- 20대 후반의 나이에 인턴 지원?
인턴보다는 큰 기업에서 뽑는 아르바이트에 지원하는 게 낫다! (ex.하계 현장실습 등)

- 공백기가 2년이 넘는데 설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솔직하게 말하되 오해 소지가 있는 부분은 어느 정도 포장을 할 필요가 있다. (ex. 우울증 등으로 오래 쉬었다고 했을 경우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면접관이 있을 수 있다. 절대 당신의 잘못은 아니지만 이를 그대로 다 이야기할 필요는 없다!) 

- 면접할 때 꼭 기억할 것
그 회사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표현하느냐 ->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회사에서 뭘 잘 할 수 있고 그 근거는 무엇인지, 회사의 분위기(연령대, 수직/수평 등)와 어우러질 수 있는지

 

 

 

2. 채용 트렌드

 

3. 조별 과제

(우리 조는 F&B 쪽 취업을 목표로 하고 계셨던 분이 있어서 '더본코리아'를 대상으로 기업분석을 해보기로 했다.)

 

동종업계 현황(산업 동향) 및 경쟁사

2022 식품시장 7대 트렌드

 

 1. 단백질, 유지 주류 소비 증가   

 2. 온라인 장보기 고객 증가   

 3. 냉동 간편식의 빠른 성장 

 4. 레스토랑 간편식(RMR) 열풍

 5. 건강 및 체중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단백질·지방 비중 증가  

 6. 지속가능한 대체식품      

 7.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면역력·다이어트·마이크로바이옴' 등 키워드로 접근 증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집밥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식재료 등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짐. 또한 코로나 이후 여행이나 레저에 쓰던 비용이 실내 스포츠로 많이 전환되며 바디프로필이 큰 인기를 끌었고, 이에 따라 건강식/신선식품 구매의 비중이 늘어남. 환경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변화 역시 대체육 등의 새로운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음.

국내 소비자의 집밥 취식 비중은 코로나 이전 59.5%에서 83.0%로 약 23.5% 증가했는데, 이는 5조 원 규모에 달함.  간편식은 외식의 대체재가 아니라 직접 조리의 대체재이므로 코로나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그러면서 유명 셰프나 레스토랑에서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사업을 활발히 펼치는 추세이며, 이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한 외식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남. 

  • 경쟁사 ① : CJ제일제당 / (주)롯데푸드 등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5% 내외
  • 코로나 19로 인한 가맹점 매출 타격, 평균 약 15.7%감소
  • 코로나 19 거리두기로 인한 비대면 / 소규모 혼밥 의 증가 ~ 배달 어플 및 포장 식사, 밀키트 수요 증가
  • 더본코리아의 경우 ~ 2015 중소기업 기준 넘었으나 2019 3월 중소기업 졸업 유예 제도로 매출 대비 세제혜택으로 영업이익 유지
  • 코로나19 외식업 시장 침체 : 그러나 매출액은 2019-2020-2021 모두 성장세 (작년대비 31% 업계대비 1396%)
  • 영업이익은 2020 하락, 그러나 2021에는 2019를 뛰어넘으며 위기 극복(100% 성장) 업계대비 3384%
  • 동종업계 내 위치 매출액 상위 2% : VS 부자 / 커피빈코리아 와 비교, 매출액 꾸준한 성장세, 영업이익, 기타 안정성 규모 성장성 수익성 모두 압도적

  • 경쟁사 ② : 놀부
  •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옛날통닭, 놀부항아리갈비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운영 중
  • 코로나 이후 배달 전문점 '놀부주방'을 통해 점주들이 한 매장에서 세 가지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제시하며 창업하는 사람들이 늘어남

  • 경쟁사 ③ : 역전할머니맥주
  • 2016년 설립, 맥주 프랜차이즈
  • 2017년 65개에서 2022년 800개 점포 돌파
  • 뛰어난 가성비로 MZ세대와 직장인들에게 인기 
  • 2021년 기준 영업이익 191억원
  • 코로나 이후에도 폐점률 0%

p.s. 다른 1~4조 분들은 요기요, 쿠캣, 왓챠, 마켓컬리를 조사하셨는데, 인터넷만 찾으면 다 나올 내용들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다같이 조사를 하고 발표를 통해 들으니 새로운 내용도 많고 재밌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면접에서 주의할 점
- 1분 이내로! 길어도 지겹다.
- 마스크를 끼기 때문에 발음에 더욱 유의할 것
- 문장 마무리를 얼버무리지 않도록 주의!
- 본인의 강점이 회사와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 잘 정리해서 이야기
- 구체적인 근거와 사례
- 너무 과장해서 말하지 말 것! 진실함 & 자연스러운 내용으로 어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