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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이란?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전세계 맛집 유랑단 단장 2022. 4. 22. 14:16

챕터 01
- 서비스 기획이란 무엇이고
-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지 
- 서비스 기획 방법론
- 그리고 서비스 기획자가 기본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때 알아야 할 용어들

 


기획: 공연 기획, 사업 기획, 재무 기획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기획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한 과정을 설계하는 것. 

그렇다면 서비스 기획이란?
->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는 과정:
전략 > 사업 > 기획 > 디자인 > 개발 

{예시}
유럽 여행을 갔을 때 돌로 된 길바닥 때문에 캐리어가 망가지고 육체적인 피로감이 컸던 경험 

전략: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것에 대한 컨셉을 제시 
(리서치, 벤치마킹 등)
- '공항부터 원하는 주소까지 캐리어를 날라줄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라는 컨셉

사업: 수익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사업의 역할. 다시 말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고 보면 된다. (사업 파트는 들어갈 때도 있고, 들어가지 않을 때도 있음. 많은 서비스들이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 캐리어를 대신 끌어주는 서비스는 이용 대금을 받을 수 있다.

기획: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단계. 앞서 이야기한 컨셉을 실제로 제품화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함.
- 앱을 개발

디자인: 설계도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사용성)에 맞춰 시안을 만드는 과정. 기획자의 시안 그대로 출시될 경우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이 높음.

개발: 설계도에 맞춰 실제 사용자 손에 안겨줄 제품을 만드는 공정 과정.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를 집 짓는 과정에 비유했을 때):

1. Pre-Production
- 집을 설계하는 과정
기획팀 (리서치 / 타당성 검토 / 사업성 검토 / 개발이슈 검토 / IA 설계 / 필요 스펙 정리 / 화면 설계)

2. Production:
- 설계도를 기반으로 실제 건축을 시작하는 단계
1) 디자인팀 (디자인 요청 / 디자인 시안 검토)
2) 퍼블리싱팀 (퍼블리싱 요청 / 산출물 검토)
3) 개발팀 (서비스 개발 요청 / QA /릴리즈)

3. Released (제품을 출시하는 단계):
- 집을 짓는 단계로 따지자면 인테리어에 가깝다!
1) 마케팅팀 (홍보 콘텐츠 제작 / 이벤트 운영)
2) 운영팀 (CS 대응 / 장애 대응)
3) 사업팀 (영업관리 / 파트너관리)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단계에서
- 왜 만들어야 하는지,
- 이 제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 이걸 만들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 최종 산출물의 모습은 어때야 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 기획서'에 들어가게 된다.

[Pre-Production]
1) 리서치: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자료조사 단계
2) 타당성 검토: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방안을 설계하고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 (왜 필요한지, 시장에서 얼마만큼 가능성이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서비스/제품을 제공할 것인가 등을 논의)
3) 필요 스펙 정리: 해결방안에 대한 구현 방식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펙 정리 단계
4) 사업성 검토: 사업관련 부서와의 사업성 검토 및 스펙 초안 확정 단계
5) IA 설계: 협의된 스펙을 바탕으로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
6) 개발이슈 검토: 개발자들(프로덕션 레벨의 프로덕션팀)과 논의된 스펙에 대한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
7) 화면설계: 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작성 단계

>> 리서치
내부 리서치: 내부의 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 
- 로그 데이터, A/B 테스트, VOC(Voice Of Customers), 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벤치마킹, 데이터 마이닝 등등
외부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외부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리서치
- 사용자 서베이, FGI 인터뷰, 벤치마킹, 온라인 자료조사, 리서치 업체, 데이터 마이닝 등등

>> IA (Information Archtecturing)
01. 서비스 플로우
-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떤 콘텐츠를 전달할 것인가?
- 기존 사용자의 사용패턴은 어떠한가?
- 각 섹션별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

02. 콘텐츠
- 각 섹션에서는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 콘텐츠에 접근하는 사용자는 누구인가?
- 파트너향인가, 사용자향인가?

03. 커뮤니케이션
- 누구에게 전달될 자료인가?
- 어떤 용어로 통일하여 제공되어야 하는가?
- 해당 자료의 의도는 무엇인가?

>> 개발이슈 검토
- 스펙 초안 리뷰, 기능 구현 가능여부 확인, 구현 방향 논의,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 리소스 할당

>> 화면설계: 구체적인 서비스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를 말함 (프로덕션팀이 독자라고 생각하고 작성!)
- 상세 기획서 구성 요소는
1) 표지 및 목차 (프로젝트 관련 기본 내용)
2) 히스토리 (기획서 버전 관리)
3) 사이트맵 (서비스 전체구조 시각화)
4) 화면목록 (기획서 내 페이지별 콘텐츠 정리)
5) 상세 설계 (플로우차트, 정책정의서, UI/UX 설계)

 

[Production]
스트레스와 보람을 한 번에 가져갈 수 있는 '고진감래' 타임..
1) 기획서 리뷰: 상세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
2) 리소스 할당: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받는 단계
3) 디자인 요청: 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
4) 퍼블리싱 요청: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
5) 개발 요청: 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
6) QA: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
7) 릴리즈: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

 

>> 기획서 리뷰 및 리소스 할당: 상세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며, 전체 필요 리소스를 검토 후 할당받는 단계
- 개발적인 이슈로 구현이 불가능하거나 수정이 필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을 해야한다.
- 각 팀의 담당자를 지정하고, 각자 일정을 산정한다.

>> 디자인 요청: 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
- 어떤 폰트와 아이콘을 쓸지 기본적인 디자인에 대한 컴포넌트를 확정한다.
- 디자인 가이드라인(요청 시 핵심이 되는 부분)을 공유하고, 퍼블리싱팀이나 클라이언트팀이 붙어서 실제로 제품화하는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 기획한 인터랙션에 대해 유관부서들과 재검토를 진행한다.

>> 퍼블리싱 요청: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 (html, css같은 컴퓨터 용어를 사용해 실제 화면을 만드는 단계)
- UI/UX 요소 구현
- 테스트 페이지 요청
-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
- 반응형 웹 반영 검토 (트렌드 자체가 반응형 웹, 즉 어떤 디바이스에서 해당 웹에 접근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적용하는 반응형 웹을 채택하고 있음)

>> 개발 요청: 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
- FE-BE(프론트엔드, 백엔드)간 커뮤니케이션
- 테스트 단계 수립
- 개발 일정 조율
-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

 

>> QA(Quality Assurance):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
- TC(Test Case)는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케이스를 정리해놓은 리스트를 뜻함
-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QA 결과가 현재 상태 품질로는 사용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 일정 조율을 하게 된다.

>> 릴리즈: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하는 단계 
- 기존 사용자들에게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것에 대한 '사전공지'로 혼란이 없도록 한다.
- 업데이트 및 신규 런칭 모든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이용 약관을 고지할 의무가 있으므로 '약관 검토' 단계를 거친다.
-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플리케이션의 형태일 경우 '앱 심사 요청'이 필수인데, 릴리즈 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획해야 한다.
- 주말 새벽처럼 사용자가 가장 적은 시간에 릴리즈를 하는데, 그 이유는 사용자들이 느낄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 서비스에 참여했던 참여자들과 프로젝트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인 '회고' 단계가 있다.

>> QA(Quality Assurance):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
- TC(Test Case)는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케이스를 정리해놓은 리스트를 뜻함
-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QA 결과가 현재 상태 품질로는 사용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 일정 조율을 하게 된다.

>> 릴리즈: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하는 단계 
- 기존 사용자들에게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것에 대한 '사전공지'로 혼란이 없도록 한다.
- 업데이트 및 신규 런칭 모든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이용 약관을 고지할 의무가 있으므로 '약관 검토' 단계를 거친다.
-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플리케이션의 형태일 경우 '앱 심사 요청'이 필수인데, 릴리즈 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획해야 한다.
- 주말 새벽처럼 사용자가 가장 적은 시간에 릴리즈를 하는데, 그 이유는 사용자들이 느낄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 서비스에 참여했던 참여자들과 프로젝트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인 '회고' 단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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