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특강이라 별 기대없이 틀었다가 생각보다 유익한 내용에 감탄..! ☆
농업 혁명 - 산업 혁명 - 정보화 혁명 - 디지털 혁명
디지털 기술: 새로운 기술들의 총체적 표현, 개별적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표현 (AI, 클라우드, IoT)
증기기관이 처음 나왔을 때는 달랐을까? 2차 산업혁명.
지금의 혁명이 앞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인가?
Digital Revolution,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지만
실제 사회와 문화적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자!
우리가 직장 생활(조직 생활)을 할 때
고대 가톨릭 교황청 조직도에서 크게 다르지 않은
현재의 조직 구도.
기술적 요소가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과거처럼 업무 영역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고,
기술을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조직 자체가 통폐합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 공교육의 시작: 국민들의 교육을 국가가 책임지고 기본 교육을 받은 사람이 산업 현장으로 갈 수 있게 지원.
- 막강한 사회보장제도
- 새로운 조세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5년, 10년 전에 투잡을 뛰는 사람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과거엔 대학생들이 과외, 건설현장 등 한정적인 아르바이트를 했었다면, 현재는 카카오톡 대리기사, 배민 라이더, 숨고 등 초단기 근로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배달 서비스, 배달 음식, 다양한 택시
-> 노동의 구조가 많이 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다!
기업 자체가 디지털화 되고있다?
한 중공업 회사 (포크레인, 불도저 등 중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를 예로 들면,
모든 중장비에 센서를 장착하여 언제쯤 고장이 날지, 어떤 부품을 언제쯤 교체할지 미리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
드론이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위험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
이 회사는 중징비 회사일까, IT 회사일까?
이렇게 기업들이 디지털화되면서 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내가 자전거를 탄 것인지 놀이기구 위에 탄 것인지 실감하지 못 할 수도 있지만 우린 이미 디지털이란 이동수단 위에 올라타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적응력
우린 이미 일상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관점을 바꿔보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입한 회사?
1. ICT산업에 속해있는 IT기업
2. ICT와 무관한 전통산업 영역 중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며 비즈니스 도메인을 확대하는 기업
ex) 스타벅스, 시멘스, 테슬라
카카오뱅크, 네이버페이, 토스, 뱅크샐러드가 통합된 서비스가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금융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편리하고 빠른 커피 주문과 결제를 제공하는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나, 차량번호를 자동 인식해 앱으로 미리 주문하면 드라이브 쓰루에 진입하는 것만으로 주문한 제품 수령이 가능한 것도 같은 원리.
전통산업 중 하나인 제조와 유통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잘 이루어낸 기업은?
먼저 DT의 추진 목적과 방향은
1. 내부의 비효율 제거
2. 신사업 진출 및 신규고객 확보
전자의 목적: 월마트
-> 1970년부터 사업을 운영한 거대 전통 공룡기업으로 로봇 활용 상품 진열, AI활용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 앱을 이용한 통합된 쇼핑경험 제공
후자의 영역: nVidia
그래픽 카드 핵심 부품인 칩셋(GPU) 제조업체
-> 스탠포드대 빌 달리 교수를 스카웃하며 AI기반의 DT 준비를 시작, 인공지능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GPU, 이를 통해 DATA를 클라우드에 수집
매뉴얼을 기반으로 일하는 수많은 단순 사무직을 대체할 AI
기업의 인재상도 사람이 어떻게 일하는 게 아니라 무엇이 중요한가로 변화하고 있다!
사람에게 기대하는 요소 중 성실성은 사라진지 오래, AI나 로봇을 절대 따라갈 수 없기 때문. 이제는 사람에게 '시너지', 즉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능력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공개 채용이 아니라 수시 채용을 하는 이유?
-> 경력직에선 인재풀을 이용한 채용이 증가하고 있다. 채용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
* 스킬 테스트: 프로그래머를 채용할 때 코딩 테스트를 진행. 디자이너 직군에서도 과제형 스킬 테스트를 진행하는 추세, 스킬 테스트가 불가능할 것 같은 직군에서도 직무 인터뷰나 지필고사 형태의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AI 면접, AI 채용이 기존과 어떻게 다른가?
- 서류 심사 단계: 이력서(자기소개서) 검토, 직원 범주별 구분 -> 직원의 자기소개서 데이터를 취합해서 지원자들과 비교
** AI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채용할 사람의 특징을 패턴화하여 도출
** 특정 단어 빈도, 지양하는 특정 단어 언급 여부
- 면접 단계: 지필고사(인적성 검사)의 새로운 대안, 또는 지필고사로 평가가 충분하지 않은 대면 직무 등 -> 프로그램과 진행하는 비대면 면접. 화상 면접과는 다르다, 프로그램이 질문을 던지고 정해진 시간동안 대답한 답변을 프로그램이 분석하는 시스템. AI면접의 특징은 비언어적 부분까지 레코딩한다는 게 특징! (눈동자 떨림이나 제스처까지도)
** 결과물을 면접 총점에 부분 반영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특징적 부분만 집중 검토하거나, 대면 면접에서 추가 질문을 하는 기업도 있다.
온라인 면접 준비할 때 Tip
-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놓치지 말자! '전달력'
영상>음성 전달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대면>화상 전달력도 떨어진다고 봐야한다.
대면과 달리 온라인(화상) 면접은 전달력을 높이기 위한 각자의 전략이 필요하다.
온라인에선
1. 두괄식 화법으로 말하라!
- 결론이나 주장을 먼저 말할 것
-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동작이 과도하게 크거나 쓸데없는 제스처를 반복하는 건 의미가 없다)
2. 고민하거나 생각할 때 멈추지 마라!
- 온라인이라는 특성상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멘트로 직접 요청하는 편이 낫다.
3. 시선 처리를 조심하라!
- 온라인에선 어딘가에 컨닝 페이퍼가 있을 수 있다고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
성공적인 재취업 🙏
'기록 > 그냥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린 디지털 캠페인] 메일을 가볍게, 지구도 가볍게 (0) | 2022.06.15 |
---|---|
줌(Zoom) 카메라가 안 켜진 이유: 허무한 결말... (0) | 2022.04.09 |
코로나 선별진료소 문진표 작성 QR코드 정리 (서울) (0) | 2022.01.06 |
90년생 일반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약 성공! (0) | 2021.06.07 |
2021 재·보궐선거 일정 및 투표절차 요약 정리! (2) | 2021.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