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모의 기록/하찮은 개발일지

데이터베이스(DB)와 SQL이 필요한 이유 (ft.스파르타코딩클럽 강의자료)

전세계 맛집 유랑단 단장 2022. 4. 9. 18:12

데이터베이스(DB)와 SQL이 왜 필요할까?

 

내가 공부하면서도 왜 하고 있는지 잠시 헷갈려서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받았던 강의자료를 다시 읽어보았다.

 


💌 만약 내가 배달음식점의 사장이라면?
자, 배달음식점 사장이 되었다고 상상해봅시다!
아직까지는 규모가 크지 않아서, 혼자서 이렇게 엑셀 시트에 주문내역을 정리하고 있어요.



그런데 어느날, 장사가 엄청 잘 되기 시작했어요!
이제는 혼자서는 힘들어져서, 주문을 기록해주고 일을 도와줄 직원 여러 명을 채용했어요.


그런데 문제가 생겼어요!
데이터가 많아지면서 엑셀 시트가 점점 느려지고, 여러사람이 작업하는 내용이 충돌하면서 취소된 주문에 배달이 나가는 등의 문제가 생겨나기 시작했어요.

고민을 하다가, 데이터베이스에 모든 주문데이터를 저장하기 시작했어요.
1) 필요한 데이터만 불러와서 작업할 수 있어서 속도는 빨라졌고
2) 충돌이 생겼을 경우 에러를 띄우는 기능을 추가해서 충돌로 생기는 문제도 사라졌어요.


아주 작은 회사에서는 불필요하겠지만,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수정/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회사의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어요.
이 외에도, 데이터베이스가 사용자에게 주는 이점은 정말 많답니다! 

 

 

👉 데이터베이스란? 여러 사람들이 같이 사용할 목적으로 데이터를 담는 통

👉 자, 그럼 SQL은 왜 필요할까요?
데이터를 읽어오는 과정인 "R (Read)"를 엄청나게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손쉽고 깔끔하게 정리/분석하는 기능도 지원한답니다!
열심히 저장된 데이터, 잘 가져다 써야겠죠?
👉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인데요,

결국 데이터베이스에 요청 (Query)을 날려서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을 도와주는 언어라는 의미에요!

728x90
반응형